Podchaser Logo
Home
TTMIK Iyagi 53

TTMIK Iyagi 53

Released Tuesday, 12th April 2011
Good episode? Give it some love!
TTMIK Iyagi 53

TTMIK Iyagi 53

TTMIK Iyagi 53

TTMIK Iyagi 53

Tuesday, 12th April 2011
Good episode? Give it some love!
Rate Episode

 

현우: 안녕하세요. 경은 씨.

경은: 안녕하세요. 현우 씨.

현우: 네. 선현우입니다.

경은: 네. 최경은입니다.

현우: 안녕하세요. 여러분.

경은: 안녕하세요. 여러분.

현우: 경은 씨.

경은: 네.

현우: 오늘 이야기에서는 무엇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볼까요?

경은: 오늘 제가 너무 너무 좋아하는 김치에 대해서 이야기할 거예요.

현우: 진짜요? 김치 좋아해요?

경은: 너무 좋아해요.

현우: 왜 좋아해요?

경은: 맛있어요.

현우: 왜 맛있어요?

경은: 왜 맛있냐고요? 그냥 맛있어요.

현우: 네. 알아요.

경은: 현우 씨는요?

현우: 저는 좋아하는데 김치를 떠올렸을 때, 경은 씨는 어떤 김치가 먼저 떠올라요? 배추김치?

경은: 네. 배추김치.

현우: 사실 다른 나라 사람들이 생각했을 때, 김치하면 배추김치만 생각을 하는데, 한국 사람들도 “김치를 그려 봐라.” 라고 하면 다 배추김치를 그릴 거예요.

경은: 맞아요.

현우: 그런데 사실은 김치는 종류가 굉장히 많죠.

경은: 저는 배추김치도 좋아하지만 총각김치도 좋아하고요, 오이김치도 좋아하고, 열무김치도 좋아하고, 백김치도 이제는 좋아졌어요. 그리고 또 뭐 있더라. 갓김치도 옛날에는 안 먹었는데 갓김치도 먹고. 정말 많죠.

현우: 제가 알고 있는 김치 종류는 경은 씨가 지금 다 말한 것 같아요.

경은: 그런데 그 많은 김치를 매일 먹는 건 아니에요. 사실.

현우: 네. 맞아요.

경은: 보통은 배추김치를 항상 먹고요, 여름이나 겨울 특별한 때에 오이김치나 총각김치나 가끔 가다 먹는 것 같아요.

현우: 그런데 한국 사람들은 김치를 거의 매일 먹잖아요.

경은: 네. 매일 먹어요.

현우: 그렇게 자주 먹는데 경은 씨는 김치를 안 먹으면 못 살 것 같아요?

경은: 한 10일 정도는 살 수 있어요.

현우: 그래요?

경은: 네.

현우: 제 친구들 중에는 정말 그런 친구들이 있어요. 한 3일을 못 넘기는 친구들. 그래서 그런 친구들은 유럽 여행을 가면 김치를 꼭 가지고 가요.

경은: 진짜요? 가져가면 안 되는데.

현우: 진짜 작게 포장된 것들 있잖아요.

경은: 터지지 않나요?

현우: 네. 괜찮은 것 같아요. 그리고 비닐봉지에 들어있는 것 말고, 플라스틱 용기에 들어있는 것도 있어서 가지고 가서 참고 참다가 먹고, 또 여행이 2주, 3주, 길어진다 싶으면 한국 식당에 가는 거예요.

경은: 그렇죠.

현우: 가서 김치를 먹는 거예요.

경은: 저도 유럽 여행할 때 사실은 한 10일 동안은 잘 참았어요. 아무 문제 없었는데, 그리고 난 다음부터는 너무 김치가 먹고 싶은 거예요. 그 다음에 김치랑 컵라면을 먹었는데 너무 행복했어요. 진짜.

현우: 네.

경은: 저는 너무 행복하더라고요.

현우: 대체적으로 한국 사람들은 김치를 경은 씨처럼 10일, 제 친구들처럼 3일 정도 안 먹고 지내면, 김치를 생각하게 되는 것 같아요.

경은: 맞아요. 정말 신기한 것 같아요. 저는.

현우: 어렸을 때부터 너무 많이 먹어서 그런 것 같기도 하고, 또 김치가 사람들이 맛있어서 먹는 것도 있지만, 건강에 좋다고도 많이 하잖아요.

경은: 네. 건강에 굉장히 좋다고들 해요. 저는 김치를 굉장히 좋아해서 어렸을 때부터 그렇게 김치를 잘 먹었어요. 근데 이건 확실한 것은 아니지만 언니는 김치를 정말 안 좋아했거든요 어렸을 때부터 김치를 거의 안 먹었는데 저는 어렸을 때 감기 한 번 걸린 적 없고요, 굉장히 튼튼했고요, 저희 언니는 맨날 아팠어요. 그 이유가 저희 식구들은 김치 때문이라고 생각하고 있어요.

현우: 그래요?

경은: 네.

현우: 경은 씨는 김치도 먹으면서 운동도 하고, 옷도 따뜻하게 입고, 경은 씨 언니는 김치도 안 먹지만, 맨날 추운데 나가서 있고 그래서 감기에 걸린 게 아니고요?

경은: 절대 아니에요. 다른 건 다 똑같았는데 언니는 김치를 안 먹고, 저는 김치를 많이 먹었다는 거.

현우: 아.

경은: 진짜에요.

현우: 경은 씨 경험으로는 김치를 많이 먹으면 건강해진다는 거죠?

경은: 네. 제 생각으로는 그래요.

현우: 저는 김치를 많이 먹어서 건강해진다는 경험은 없는데, 그냥 한국 음식 하면 김치가 많이 들어가고 또 식사를 할 때 반찬으로 같이 나오니까 너무 익숙해요. 그러다가 해외에 나가면 “꼭 김치를 먹어야겠다.” 라는 생각은 안 하니까, 두 달 동안 김치를 안 먹은 적도 있어요.

경은: 진짜요?

현우: 네.

경은: 그럼 두 달 동안 한국 음식을 한 번도 안 먹은 거예요?

현우: 네. 그런데 의외로 괜찮더라고요. 어차피 사람 사는 것은 다 비슷하고, 그 나라에도 약간 매운 음식이 있고, 그 나라에도 조금 짠 음식이 있잖아요. 그리고 야채가 있고 그러니까 김치랑 비슷한 맛을 찾을 수 있는 거예요.

경은: 그런데 현우 씨 말은 잘 못 믿겠어요. 현우 씨는 조금 특이한 것 같아요.

현우: 여기서 다른 이야기를 조금 해 볼까요?

경은: 네.

현우: 김치를 사람들이 많이 먹잖아요. 누구나 김치를 좋아해요. 그런데 김치를 만들 수 있는 건 아니에요.

경은: 아니죠. 저는 김치를 못 만들어요.

현우: 왜 못 만들어요?

경은: 너무 어렵잖아요. 김치 만드는 게.

현우: 그렇죠.

경은: 현우 씨는 만들어 봤어요?

현우: 제가 혼자서 처음부터 끝까지 만든 건 아닌데 김치 만드시는 걸 엄마가 만드시는 걸 도와드린 적이 있어요.

경은: 그런데 그 도와드린다는 게 “고춧가루 가져와라” 이러면 고춧가루 가져다 드리고 그런 거 아니에요?

현우: 그렇죠. 그냥 물건 가져다 드리고 이런 건데 그 과정 자체가 복잡하기는 하지만 어렵지는 않잖아요.

경은: 그런데 그 맛을 내기가 힘든 것 같아요.

현우: 네. 근데 요즘에는 레시피도 찾아 볼 수도 있고, 인터넷에 그런 정보가 많이 나와서 만들 수 있어요.

경은: 네. 만들 수 있죠.

현우: 만들고 싶으면 만들 수 있는데, 경은 씨나 저나 또 다른 한국사람 중에서 젊은 사람들은 “김치는 어려운 것.” “내가 함부로 만들 수 없는 것.”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아요.

경은: 그리고 김치는 특이한 게, 만들자마자 “맛이 있느냐? 없느냐?”가 중요한 게 아니라 조금 시간이 지나고 나서 “맛있느냐? 맛이 없느냐?”가 판가름이 나잖아요. 그래서 더 어렵게 느껴지는 것 같아요. 음식을 바로 했을 때 “맛있다. 맛없다”라고 결정을 할 수 있다면 바로 레시피 대로 할 텐데 그게 또 한 달이 지나고 나서 먹어 봤는데 맛이 또 달라지고, 또 두 달이 지나고 나서 맛이 또 달라지니까 그래서 더 어렵게 느껴지는 것 같아요.

현우: 그래서 혼자 살면서 김치를 만들어서 먹는 사람은 거의 본 적이 없고요, 좀 가족들하고 같이 살면서 또 자식이 있고, 남편이 있거나 부인이 있어서 같이 김치를 먹어야 되는 사람들이 있으면 좀 만들 수 있는 것 같아요.

경은: 제 친구들은, 결혼한 친구들도 김치를 담근다고 하는 친구는 아무도 없어요.

현우: 그러면 다 사요?

경은: 사거나, 엄마가 다 해 주시는 거죠.

현우: 또 그 친구들이 엄마 나이가 되면 또 만들겠죠.

경은: 그 때는 만들 것 같아요.

현우: 아니면 아무도 안 만들고 다 살지도 몰라요.

경은: 그럴 수도 있어요.

현우: 참고로 한국 분들은 다 아시겠지만 한국 사람들은 예전에는 김치를 밖에 사온다고 하는 것 자체가 굉장히 창피한 것이라고 생각했었어요.

경은: 맞아요.

현우: 그런데 지금은 밖에서 김치를 사 와도 “뭐 그럴 수도 있지.” 이렇게 생각하는 것 같은데, 앞으로는 김치를 밖에서 사 먹는 게 또 흔해지겠죠?

경은: 맞아요. 그런데 김치라는 게 너무 신기한 게요, 특히 한국 음식이 레시피 대로 하지 않잖아요. 그러니까 자기 엄마가 만드는 김치 맛을 좋아하게 되는 것 같아요. 그거에 익숙해져서 사실 저도 사서 먹는 거 맛있는 김치들 많지만 저희 엄마표 김치가 제일 맛있더라고요.

현우: 네. 엄마표.

경은: 다른 집에 가서 제 친구가 “우리 엄마표 김치가 제일 맛있다.” 해서 먹어 보면 그것도 다르더라고요. 그래서 김치가 어렵게 느껴지는 것 같아요.

현우: 경은 씨. 앞으로 김치 많이 만드시고 또 많이 드시고 (많이 먹을 거예요.) 건강하시길 바라고요. 오래 사시고.

경은: 오래 살아야죠.

현우: 저희 청취자 여러분들께도 좀 질문을 해 보고 싶어요. 김치를 언제 처음 먹어 봤는지 그리고 김치를 얼마나 자주 먹는지.

경은: 김치 만든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더라고요.

현우: 네. 김치를 만들 수 있는지. 코멘트로 알려주세요.

경은: 저희한테 이야기해 주세요.

현우: 네. 그러면 저희는 또 다음 시간에 더 재미있는 주제를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경은: 여러분 안녕히 계세요.

현우: 안녕히 계세요.

Show More
Rate

Join Podchaser to...

  • Rate podcasts and episodes
  • Follow podcasts and creators
  • Create podcast and episode lists
  • & much more

Episode Tags

Do you host or manage this podcast?
Claim and edit this page to your liking.
,

Unlock more with Podchaser Pro

  • Audience Insights
  • Contact Information
  • Demographics
  • Charts
  • Sponsor History
  • and More!
Pro Features